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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불비불명 작성일23-03-26 03:50 조회14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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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마이크로소프트(MS)가 검색엔진, 클라우드 서비스, 오피스 툴에 이어 메타버스 플랫폼 '메쉬(Mesh)'에도 챗GPT 기술을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문종훈 마이크로소프트 혼합현실(Mixed Reality·MR) 테크니컬 스페셜 리스트는 22일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린 KCIM 메타버스 컨퍼런스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실사 메타버스를 구메타버스현 또는 실현하기 위한 기술 스택을 모두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마이크로소프트 메쉬가 핵심적인 메타버스 엔진으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최근 챗GPT가 이슈인데, (마이크로소프트 메쉬에서는) 챗봇과 같은 형태가 아닌 영화에 등장하는 것처럼 인공지능이 더해진 아바타가 나의 작업을 도와줄 수 있는 형태로도 활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마이크로소프트는 2021년 11월 열린 글로벌 컨퍼런스 '이그나이트 2021' 행사에서 클라우드를 통해 실재하는 물리적 개체의 디지털 트윈을 만들고, 이를 디바이스에서 구현하는 동시에 인공지능(AI)을 통해 메타버스의 상호작용을 자연스럽게 만드는 솔루션을 공개한 바 있다.FT·메타버스 전문 트레져랩스가 22일 M2E(Move-To-Earn) 아바타를 탑재한 메타버스 플랫폼 ‘파라리움’을 5월 베타 버전으로 모바일 출시한다고 전했다.파라리움은 M2E 개념을 도입한 최초의 메타버스로, 시공간적 제약 없이 고객의 아바타가 걷고 체험하는 행위에 대해 측정·보상한다. 특히 인기 브랜드의 멤버십 구매, 메타버스 상에서 즐길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 및 게임 기능 등 다채로운 경험 콘텐츠도 제공한다. 스테픈, 슈퍼위크 등 오프라인에서 걸음 수대로 보상받아 단순 '돈 버는 운동'이라는 인식이 강했던 기존 M2E 프로젝트와는 차별화를 이룬다.또한 파라리움은 아바타 및 메타버스 디자인에도 완성도를 높였다. 파라리움은 아바타의 개성을 살리고 조형물 등 메타버스 환경에 시각적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새로운 디자인 제작에 집중메타버스관련주했다. 이는 기존 메타버스 대비 높은 시각적 효과를 만들고, 아바타와 플랫폼 간의 상호작용과 보상 시스템을 창출해 이용자가 새로운 차원의 몰입형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게 한다.트레져랩스 관계자는 “아바타에 M2E를 접목해 메타버스에 재미를 더했을 뿐만 아니라, 메타버스 상에서 즐길 수 있는 챌린지 및 이벤트, 게임 등 각종 참여형 활동으로 이용자들의 호응을 끌어낼 것으로 기대한다. 파라리움은 채팅 기능뿐만 아니라 보이스 기능도 제공하기에 크고 작은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기에도 용이하다”고 말했다. 이어 “전례 없던 메타버스 서비스로 젊은 층과 기업의 접근성을 높여 모두에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또 오픈AI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GPT-3에 고객이 API를 통해 접근할 수 있는 '애저 오픈AI 서비스(Azure OpenAI Service)'와 특별한 장비 없이도 개인화된 아바타로 현실감 있는 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 '팀즈용 메시(Mesh for Microsoft Teams)'를 혁신 기술로 제시한 바 있다.문종훈 테크니컬 스폐설 리스트는 "마이크로소프트는 여러 기술 트렌드가 융합되면서 MR이 메타버스로 진화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며 "물론 아직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에서 보여준 실사와 같은 수준까지 발전하지는 못했으나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러한 방향으로 기술을 개발 중이고, 이는 일반 오피스 시장에서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또 "(메타버스는) 단순히 AR, VR, MR 등과 같은 기기 중심에서 벗어나 플랫폼 또는 앱, 콘텐츠와 같은 부분으로 시장이 커질 것으로 본다"며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MR의 활용이 확산되고 있는데, 마이크로소프트의 리모트 어시스트라는 기능의 활용도가 매우 높아졌다. 국내 기업의 경우에도 글로벌 협업이 많은 고객들 중에 홀로렌즈와 같은 MR 장비를 활용해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을 이겨내려는 시도가 많았다"고 전했다.나아가 "마이크로소프트는 현재 인더스트리얼, 엔터프라이즈, 컨슈머 영역으로 구분해 메타버스에 대한 투자를 진행 중"이라며 "아직 인수가 완료되지 않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액티비전 인수에 나선 것도 컨슈머 영역에서 메타버스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함"이라고 덧붙였다.마이크로소프트는 내부적으로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 규모가 2024년에 8000억 달러(약 1046조4000억 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가 클라우드 서비스 '에저(Azure)'로 경쟁력을 보유한 엔터프라이즈 영역에서의 성장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문종훈 스페셜 리스트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추구하는) 엔터프라이즈 메타버스는 언제, 어디서나 접속 가능하고 현실과 같은 차세대 몰입형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을 위한 메타버스 작업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라며 "이는 일반 오피스 영역에서 지식 근로자를 중심으로 확대가 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기존의 증강현실(AR)·가상현실(VR)·혼합현실(MR)과 같은 형태가 아닌 삼성전자나 애플이 준비 중인 글래스 형태의 새로운 폼팩터가 나오면서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이어 "특히, 마이크로소프트는 엔터프라이즈 메타버스 영역에서 팀즈가 많이 활용될 것으로 보고 있는데, 곧 정식 출시가 이뤄질 예정이고 이미 내부 직원들이 이를 활용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현실감 있는 메타버스 구현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이나 MR 기기 자체의 그래픽처리장치 성능에 한계가 있으나, 이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에저 리모트 렌더링을 이용하면 클라우드의 고성능 그래픽처리장치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메타버스 (VR·AR)] 테마가 강세다. 전일 대비 2.11% 상승세이다. 라온텍 +15.53%, 코세스(13,070원 ▲ 950 7.84%) +11.88%, 가온미디어(10,230원 ▲ 780 8.25%) +8.15% 등이 테마 상승을 이끌고 있다.테마 설명✔ 메타버스, 사회·경제활동이 가능한 3차원 가상공간✔ 오는 2025년까지 315조원 시장 형성 전망✔ VR·AR, 메타버스 구현에 필수..5G 등 기술로 발전 기대메타버스는 가상·초월(meta)과 세계·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 메타버스는 이용자들이 아바타를 이용해 단순히 게임이나 가상현실(VR)을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사회·문화적 활동을 하며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보상받을 수 있음.메타버스는 5G, VR·AR 등 기술 발전 속 디지털에 익숙한 MZ세대가 비대면 일상화 이후 온라인 가상현실 세계로 몰려들며 메타버스 성장 잠재력을 높임.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에 따르면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5년 315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 이에 산업·의료·금융·교육 등 다양한 업계에서도 메타버스 사업을 영위.실제로 MS는 클라우드와 연계한 메타버스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글로벌 게임사가 자회사들로 구성된 제니맥스를 약 8조7300억원에 인수한 바 있음(2020.09). 엔비디아는 미래 먹거리로 메타버스를 꼽고 가상공간에서 자유롭게 협업할 수 있는 3D 시뮬레이션 협업 플랫폼 '옴니버스(Omniverse)'를 출시(2020.10). 페이스북도 소셜미디어 기업에서메타버스2 메타버스 기업으로 전환 발표(2021.07.28). 삼성전자, CJ ENM, 신한은행, 국민은행, SM엔터테인먼트, 제일기획, 이노션 등 기업도 메타버스 시장에 진출.정부는 메타버스를 디지털뉴딜2.0에서의 핵심 과제로 꼽고, 오는 '25년까지 2조6000억원의 국비를 투입하겠다는 계획 수립(2021.07.14). 또한 '23년 메타버스 산업 진흥을 위해 2233억원을 투자할 계획. 실감 콘텐츠의 디스플레이 등 핵심 개발,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등에 활용할 예정(2023.02.16). 아울러 3대 가치와 공정성 등 8대 원칙이라는 메타버스 윤리원칙도 제정(2022.11.28).이러한 메타버스에는 VR·AR 기술이 필수. VR(가상현실)은 가상 현실을 실제처럼 구현하는 기술. AR(증강현실)은 현실 세계에 가상의 이미지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 VR은 VR기기를 쓰고 가상의 세계를 접하지만, AR은 기기 없이 현실 세계에서 가상의 이미지를 겹쳐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다름.VR·AR 산업은 HMD(머리 착용 디스플레이)를 포함한 하드웨어, 플랫폼, 콘텐츠 등으로 구성. 오큘러스, MS, 삼성, 애플 등은 하드웨어 중심으로 생태계를 이루고 있음. 그 중 애플은 2023년 6월에 AR 기능을 갖춘 헤드셋을 출시하기 위해 개발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짐. 글로벌 AR·VR 기기 출하량은 2022년 1200만대에서 2025년 2576만대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출처: 트렌드포스).최근 하드웨어에서 콘텐츠 제작과 보급 부문으로 생태계가 확장. 5G의 등장으로 5G 엣지 클라우드를 활용한 고성능·초경량 디바이스 제작과 초저지연 특성을 살린 대용량·고품질의 콘텐츠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글로벌 컨설팅업체 PwC에 따르면 전 세계 VR·AR시장은 2019년 464억달러(약 51조원)에서 2030년 1조5000억달러(약 1649조원)로 30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 중장기적으로 AR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며 VR·AR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 테마는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문에 실린 전망 및 예측은 증권사, 경제연구소, 시장조사기관, 사업보고서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유한킴벌리는 22일 미래 세대에게 숲과 환경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메타버스에서 활동을 강화해 나간다고 밝혔다.유한킴벌리는 메타버스 내에서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제페토 맵을 운영 중이다. 가상현실 세계에서도 사회공헌을 이어간다는 취지로 색다른 캠페인을 시도하는 것이다. 오는 30일까지 제페토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맵에서 진행되는 메타버스 숲 복원 캠페인의 명칭은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숲을 지켜줘’다. 참가자가 제페토 맵 속 산불 구역에 나무를 심거나 불을 끄는 등의 모습을 촬영해 피드를 게시하면 유한킴벌리는 참여한 수만큼 최대 1000그루의 나무를 실제 동해 산불피해 지역에 식재할 예정이다.입력 2023-03-22 11:17업데이트 2023-03-22 11:22글자크기 설정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메타버스서 사회공헌활동 알리기 분주가상세계서 나무심기 독려… 실제 현장에서 식재미래세대에 ‘숲과 환경’ 중요성 알리기 집중유한킴벌리는 22일 미래 세대에게 숲과 환경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메타버스에서 활동을 강화해 나간다고 밝혔다.유한킴벌리는 메타버스 내에서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제페토 맵을 운영 중이다. 가상현실 세계에서도 사회공헌을 이어간다는 취지로 색다른 캠페인을 시도하는 것이다. 오는 30일까지 제페토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맵에서 진행되는 메타버스 숲 복원 캠페인의 명칭은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숲을 지켜줘’다. 참가자가 제페토 맵 속 산불 구역에 나무를 심거나 불을 끄는 등의 모습을 촬영해 피드를 게시하면 유한킴벌리는 참여한 수만큼 최대 1000그루의 나무를 실제 동해 산불피해 지역에 식재할 예정이다.해당 캠페인이 시작된 후 참가자들이 가상세계에 함께 모여 나무를 심고 제페토 유명 인플루언서가 직접 소화기 아이템을 제작해 산불을 끄는 등 다양한 형태의 기발한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 또 숲 보호의 중요성에 공감한 사용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를 독려하고 입소문을 내는 등 자발적인 홍보 역시 활발히 진행 중이라고 유한킴벌리는 설명했다.유한킴벌리 CSR 담당자는 “지난해 큰 호응에 힘입어 가상세계에서의 참여가 실제 나무 심기로 이어지는 숲 가꾸기 캠페인을 지속할 수 있었다. 제페토를 비롯한 다양한 플랫폼과 공간을 활용해 다양한 세대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사회공헌활동 기회를 늘려갈 예정”이라고 밝혔다.오는 3월 28일까지 ‘메타버스(확장 가상 세계) 행사기획 마스터 과정’ 온라인 교육생 총 80명을 모집한다. 모집 분야는 기초반(1회)과 심화반(3회)으로 구분되며, 각각 20명씩 수강할 수 있는 주간반(오후 4~6시)과 야간반(오후 7시~9시)이 개설된다. 기초반은 오는 3월 31일 주야간 수업이 진행된다. 1회차 과정이며, 2시간 동안 메타버스 기본 이해와 플랫폼 체험, 활용사례를 다룬다. 심화반은 4월 12·13·14일 3회차 과정(6시간)의 수업이 주간 또는 야간에 진행된다. 1회차는 행사용 메타버스 공간 제작, 2회차는 행사를 위한 소통 도구 연결, 3회차는 메타버스 행사 진행 비결을 배운다. 여성·가족 유관 기관·단체 실무자, 여성 활동가, 성남지역 직장인, 시민 등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수강 신청은 성남시 평생학습 통합플랫폼 ‘배움 숲’을 통해 이뤄진다. 주간, 야간 등 각반 20명씩 선착순 접수한다. 시 관계자는 “메타버스 행사기획 마스터 과정은 급변하는 시대에 시민들의 디지털 문해력을 높이기 위해 성남시 여성비전센터가 기획했다”면서 “관련 지식은 일상과 업무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컴투스[078340] 송병준 의장이 지난해 콘텐츠·메타버스 사업 확장에 기여한 공로 등을 인정받아 27억 여원의 연봉을 받았다.컴투스는 22일 사업보고서를 공시해 송 의장이 급여 20억 원, 상여 7억원 등 총 27억4천200만원의 보수를 지급받았다고 밝혔다.컴투스는 송 의장이 2021년 위지윅스튜디오[299900]를 계열사에 편입해 콘텐츠 산업 확장에 기여했고, 메타버스 플랫폼 '컴투버스' 비전을 선포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했다며 3억 원을메타버스플랫폼특별성과급으로 지급했다.오는 30일로 각자대표 임기가 만료될 예정인 송재준 대표, 단독으로 컴투스 수장을 맡게 된 이주환 대표는 각각 14억 원, 5억 원을 연봉으로 받았다.컴투스는 송재준·이주환 대표 시기 '서머너즈 워' 게임 시리즈와 E스포츠 대회가 성공하면서 상표 가치가 오른 점을 고려했다고 밝혔다.지난해 말일 기준 컴투스의 전체 직원 수는 1천405명으로, 평균 근속 기간은 3년 8개월에 평균 연봉은 7천800만 원으로 집계됐다.게임 개발사 슈퍼캣의 관계사인 젭은 자사의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에 가상 오피스 프로덕트 ‘ZEP 오피스’와 ‘ZEP 라운지’를 정식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ZEP 오피스는 원격 근무에 필요한 기능을 담은 메타버스 오피스다. 지난 2월 베타 버전을 오픈, 약 한 달간의 베타 테스트를 거쳐 정식 출시됐다.회사 측에 따르면, ZEP 오피스는 실제 사무실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자연스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타인의 캐릭터 근처로 이동해 바로 대화를 나눌 수 있고, 오피스 내 회의실에서 자료를 띄우고 얼굴을 마주 보며 협업할 수 있다.팀별 근무 현황과 일정, 상태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슬랙(Slack) 등의 업무 도구와 연동하는 확장성을 제공해 더욱 유연한 사용이 가능하다.함께 출시한 ZEP 라운지는 오피스의 심플한 버전이다. 근무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다양한 사내 행사를 쉽고 재밌게 진행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됐다. 신입사원 교육, 타운홀, 워크숍 기업 연수 등 사내 행사에 활용 가능하다.두 버전은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SaaS)형 프로덕트로 다운로드나 설치가 필요 없으며, 스페이스 당 최대 5만명까지 동시 접속할 수 있다. 회사의 콘셉트에 맞는 다섯 가지 테마의 오피스 템플릿을 기본 제공하며, 고객사를 위한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하다. 김상엽 젭 공동대표는 "ZEP 오피스가 원격 근무의 뉴노멀이 될 수 있도록 지속해 프로덕트를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성남시는 오는 28일까지 ‘메타버스(확장 가상 세계) 행사기획 마스터 과정’ 온라인 교육생 총 80명을 모집한다.모집 분야는 기초반(1회)과 심화반(3회)으로 구분되며, 각각 20명씩 수강할 수 있는 주간반(오후 4~6시)과 야간반(오후 7시~9시)이 개설된다.기초반은 오는 3월 31일 주야간 수업이 진행된다. 1회차 과정이며, 2시간 동안 메타버스 기본 이해와 플랫폼 체험, 활용사례를 다룬다.심화반은 4월 12·13·14일 3회차 과정(6시간)의 수업이 주간 또는 야간에 진행된다. 1회차는 행사용 메타버스 공간 제작, 2회차는 행사를 위한 소통 도구 연결, 3회차는 메타버스 행사 진행 비결을 배운다.여성·가족 유관 기관·단체 실무자, 여성 활동가, 성남지역 직장인, 시민 등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수강 신청은 성남시 평생학습 통합플랫폼 ‘배움 숲’을 통해 이뤄진다. 주간, 야간 등 각반 20명씩 선착순 접수한다.시 관계자는 “메타버스 행사기획 마스터 과정은 급변하는 시대에 시민들의 디지털 문해력을 높이기 위해 성남시 여성비전센터가 기획했다”면서 “관련 지식은 일상과 업무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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